본문 바로가기


K Content

전현무계획2 갈치조림과 옥돔구이 끝판왕 김남길도 반한 제주도 한림 맛집

by 머니도리 2024. 10. 14.

맛있으면 일단 '쳐들어가는' 길바닥 먹큐멘터리 전현무계획 시즌2! 이번에는 美친 비주얼의 배우 김남길과 함께 대한민국 대표 휴양지, 제주도의 두 번째 찐 노포 맛집으로 떠납니다. 이번 맛집은 갈치조림의 끝판왕이라고 불리는 그곳! 지금 바로 공개합니다!!

전현무계획2
갈치조림과 옥돔구이 끝판왕
김남길도 반한 제주도 한림 맛집

갈치조림과 옥돔구이

이미지출처 / 전현무계획2

전현무계획2-갈치조림과-옥돔구이-끝판왕-김남길도-반한-제주도-한림-맛집
갈치조림과 옥돔구이

이곳은 동네 뒷골목, 그것도 초대형 갈치 전문점 바로 옆에서 작고 소박하게 영업 중인 곳인데요. 하지만 그 맛은 절대로 소박하지 않은 곳이었습니다. 가게 벽면은 연예인이 아닌 일반인들의 방명록으로 이미 가득 차 있을 정도였죠.

 

 

그리고 이곳의 오션뷰, 예사롭지 않았는데요. 가게 앞에 펼쳐진 시원한 제주의 한림 앞바다와 천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비양도를 마주하고 있어 눈과 입, 모두 만족할 수 있는 곳이었습니다.

 

작은-갈치조림-식당
벽면에-가득한-방명록벽면을-가득채운-손님들의-방명록
오션뷰와-비양도를-마주하고-있는-갈치조림-식당
갈치조림 식당

보기만 해도 입맛을 당기는 진하고 새빨간 양념의 갈치조림! 과연 그 맛은 어떨까요? 이곳에서는 너무 부담스럽지 않은 적당한 크기의 갈치를 사용하는데, 매콤한 양념과 함께 은은하게 올라오는 제주 갈치의 단맛이 그야말로 일품이었습니다.

 

이곳은 식당을 연 지 20여 년이나 되었는데요. 처음에는 다양한 메뉴로 시작했지만, 지금은 사장님 혼자 운영하기 수월하도록 갈치조림과 구이만으로 정예 메뉴를 구성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곳 갈치조림이 이토록 맛있는 이유는 한림수협 중매인으로부터 직접 납품받아, 다른 곳보다 훨씬 신선한 갈치를 사용하기 때문이라는데요.

 

 

살이 도톰하게 오른 제철 갈치와 20년 노하우가 담긴 사장님의 매콤한 비법 양념장이 만나 환상적인 조합이 탄생했습니다. 달짝지근하면서도 칼칼한 맛이, 달달하기만 한 여느 갈치조림과는 차원이 다른 깊은 맛을 선사합니다. 그리고 생선의 비린 맛은 전혀 느껴지지 않죠.

 

새빨간-양념이-잘-스며든-갈치조림-한점
갈치조림갈치조림과-옥돔구이-한상-차림
갈치조림

이날을 위해 전날부터 굶었다는 김남길의 허기진 배를 순식간에 채워준 완벽한 한 끼! 게다가 김남길이 가장 좋아하는 생선이 바로 갈치였다는 사실! 어쩜 이렇게 딱 맞는 메뉴를 고를 수 있었을까요?

 

저도 갈치조림을 엄청 좋아해서 얼마 전 제주 함덕 해수욕장 앞에 위치한 갈치요리 전문점에서 세트 요리로 먹어본 적이 있었는데요. 그때는 가격만 디립다 비싸고 맛은 그저 그랬었거든요. 그런데 이곳은 가격도 적당한 것 같고, 엄청 맛깔스러워서 꼭 한번 방문해보고 싶은 곳이네요.

 

갈치조림-식당의-메뉴판
메뉴정보

여기서 하나! 숟가락 젓가락을 멈출 수 없게 만드는 이 집 사장님의 비법 양념장.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칼칼하면서도 매콤 달달한 갈치조림 양념장의 비밀은 설탕을 쓰지 않고 물엿만 사용하는 것. 거기에 간장, 그리고 생강즙 대신 생강을 갈아 술에 절여둔 생강주를 쓰고, 고추장을 넣지 않고 고춧가루만 사용하는 게 포인트랍니다. 물론 특별한 양념이 더 있지만, 그건 영업비밀!

 

제주도는 수온이 적당하고 먹이가 풍부해 갈치가 서식하기 딱 좋은 환경이라고 합니다. 9월에서 10월이 가장 맛있는 시기라고 하니, 제철 갈치를 맛볼 수 있는 지금이야말로 최고의 타이밍인 것 같습니다.

 

 

또 하나의 별미, 바로 달걀말이! 이곳의 달걀말이는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제대로 먹는 방법은 매콤 달달한 갈치조림 양념에 찍어 먹는 것이라고 합니다. 폭신한 달걀말이를 매콤 달달한 양념에 찍어 먹으면, 평범한 달걀말이도 메인 메뉴 못지않은 존재감을 발휘한다고 하네요.

 

달걀말이
갈치조림-양념과-달걀말이매콤한-조림-양념을-찍은-달걀말이
달걀말이

그리고 빼놓을 수 없는 또 하나의 메인 메뉴, 바로 옥돔구이! 옥돔은 예로부터 귀한 손님에게 대접하던 제주의 귀족 생선으로, 그 자태에서 느껴지듯 품격이 다른 제주 대표 생선구이입니다. 담백하면서도 바삭 쫀득한 식감이 예술이죠.

 

옥돔구이제주산-옥돔구이
옥돔구이-한점
옥돔구이

그리고 갈치조림의 피날레는 뭐니 뭐니 해도 남은 양념에 밥을 몽땅 털어 넣고 비벼 먹는 K-공식 디저트, 비빔밥! 빨간 양념 위에 흰쌀밥을 때려 붓고 사정없이 비벼주면, 밥알 사이사이에 양념이 골고루 스며들어 매콤 달달한 K-디저트가 완성됩니다. 그 위에 담백한 옥돔구이를 얹어 먹으면, 그 조합이 얼마나 기가 막힐까요?

 

 

갈치조림-양념에-비빈-비빔밥
갈치조림-양념과-흰-쌀밥비빔밥과-옥돔구이
비빔밥

지금까지 전현무계획 시즌2 제주 편, 초대형 갈치 요리 전문점에도 전혀 밀리지 않는 갈치조림과 옥돔구이, 그리고 달걀말이가 기가 막힌 한림의 찐 로컬 맛집 이야기를 전해드렸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이곳의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지금 바로 클릭하세요!

 

댓글